함수를 사용하는 이유
- 기능별로 노드를 묶는다
- 내부 기능을 외부로 노출시키지 않는다.
- 반복되는 그래프의 재사용
- 확장, 관리가 용이함
- 지역변수(Local Variable)
- 변수 생성
- 독립적인 영역
- 그에 따른 라이프 사이클
Get(쓰기), Set(읽기) 함수
Alt + 드래그: Set 함수
Ctrl + 드래그: Get 함수
출력
- 커스텀 이벤트 -> 지정한 이름(위 사진에는 'CustomEvent'라고 지정)의 커스텀 불러와서 출력 가능
활용(사칙연산 활용)
- 다양한 버프/디버프 스킬을 기획하고
- 사칙연산 노드를 활용해 블루프린트로 구현해보자
비교연산
- Less (<)
- Less Equal (<=)
- Greater (>)
- Greater Equal (>=)
- Equal (==)
- Not Equal (!=)
분기문( Branch )
- 우스 왼쪽 클릭 시 총알을 발사, 남은 총알의 수(Ammo)를 표시한다. (Fire! Ammo: 29)
- Ammo가 0보다 작을 때는 값을 줄이지 않도록 예외 처리를 해보자. ([No Ammo])
- 키보드 R키를 눌러서 재장전을 해보자. 이미 최대 수량이라면 예외처리한다. (Reload Ammo: 30, [Already Full Ammo])
논리연산
- AND(논리곱)
- OR(논리합)
- NOT(논리부정)
- XOR(배타적 논리합)
흐름제어(Sequence, Flip Flop)
- Sequence
- Flip Flop
Max 와 Min 활용
- 특정키를 누를 때 마다 Hp를 10씩 줄이는 코드를 구현해 보자.
- Hp가 음수가 되지 않도록 예외 처리
- Current Hp: 90
- Current HpL 0
- 특정키를 누를 때 마다 Hp를 20씩 회복 시키는 코드를 구현해 보자.
- Hp가 최대 Hp를 넘지 않도록 예외처리
반복문(While, For, for Loop with Break )
- While Loop
- For Loop
- for Loop with Break
- 인덱스가 자동으로 처리
- 루프 중간에 중단하기 위한 노드 따로 필요
Gate, NultiGate
- Gate
- Enter: 문을 들어간다.
- Open: 문을 연다.
- Close: 문을 닫는다.
- Toggle: 문이 열려 있으면 닫고 닫혀 있으면 연다.
- Exit: 문을 나오면 다음 흐름 제어를 실행한다.
- Multi Gate
- Out 0~ n: 출구가 여러 개가 될 수 있다.
- Is Random: 순차대로 출구를 나가지 않고 랜덤한 순서로 진행된다.
- Loop: 반복해서 진행된다.
- Reset: 게이트를 초기화한다.
Do Once
Do N
EnuM(열거형)_Idle, Walk, Run, Attack, Dead
- 데이터가 숫자로서의 의미가 아니라, 다른 의미를 표현할 때
- 0: Idle
- 1: Walk
- 2: Run
- 3: Attack
- 4: Dead
Enum 사용하기
- Enum 추가
- 변수 사용
- 비교
- String으로 출력
- Switch 노드를 통한 분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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