경험과 게임을 구분하라
- 좋은 게임을 만들기 위해 실제 경험을 완벽하게 재현해 낼 필요는 없다.
- 디자이너의 목표는 만들고자 하는 경험을 규정하는 핵심적인 요소를 알아내 그것을 게임 디자인의 일부가 되도록 하는 것이다.
- 플레이어가 겪을 경험을 명확하게 마음 속에 그려 둘 수 있고, 그런 경험이 게임의 어디로부터 나오는지 안다면 게임의 어떤 요소는 바꿔도 문제가 없는지, 어떤 부분은 문제가 생길 수 있는지 잘 알게 된다.
게임이란
- 자발적인 통제 시스템의 훈련이다.
- 플레이어가 목표를 향해 투쟁하도록 만드는 내생적 의미의 상호작용 구조다.
- 불평등한 결과로 귀결되는 구조화된 충돌에 플레이어가 참여하는, 닫히고, 정규화된 시스템이다.
브레인스토밍 팁 16가지
1. 답을 적어라
2. 적을까 타이핑할까?
3. 스케치하라
4. 장난감
5. 관점을 바꿔보라
6. 몰입하라
7. 농담하라
8. 낭비를 주저하지 마라
9. 벽에다 써라
10. 공간이 기억한다
11. 전부 다 적어라
12. 목록에 숫자를 붙여라
13. 가정을 파괴하라
14. 항목을 조합하고 맞추어 보라
15. 자신에게 소리내어 이야기하라
16. 동료를 찾아라
출처: The Art of Game Design 제3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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