게임의 4가지 기본요소
- 기술(Technology): 만들고자 하는 게임을 가능하고자 하는 재료나 상호작용 등
- 메커닉스(Mechanics): 게임의 절차와 규칙
- 미적 정서(Aesthetics): 게임의 외관, 소리, 느낌 등이며 플레이어의 경험에 가장 직접적으로 관계함
- 이야기(Story): 게임에서 펼쳐지는 일련의 사건
메커닉스의 7가지 범주
1. 공간
2. 시간
3. 객체/속성/상태
4. 액션
5. 규칙
6. 스킬
7. 운
스토리의 3요소
- 인물
- 배경
- 사건
게임의 세계관
스토리의 3요소 중 배경에 해당함
1. 시간적 배경
- 게임의 시간적, 시대적 배경
- 시대, 국가체제, 계급, 인종, 도덕, 종교, 역사, 경제, 문학, 미술, 음악, 건축양식, 체육 및 놀이문화, 음식 등
2. 공간적 배경
- 게임에 드러나는 장소와 배경, 환경의 형상화된 분위기
- 게임 속에 내재되어 있는 공간은 캐릭터의 활동 무대
- 인공구조물, 자연 지형지물
- 역사를 담고 있는 삶과 자연의 공간
3. 자료 조사와 정리
- 이야기의 순서에 따라 정리
- 테마 별로 분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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