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🎮 게임 개발 공부/언리얼 공식

[시작해요 언리얼 2024] 1주차: 레벨 제작 및 팁

by 온묵

01 기본 기능 및 설명

  • Ctrl+space: 콘텐츠 바 보이게 가능
  • 오른쪽 위에 이동, 회전, 스냅: 이동과 스냅을 끄면 에셋을 배치할 때 부드럽게 배치된다. 키면 뚝뚝 끊어지듯 배치됨으로 본인에게 맞는 걸로 사용할 것

이동, 회전, 스냅

  •  F5: 어디 위치에 있던 선택한 오브젝트 앞으로 바로 이동
  • Alt+꾹 클릭: 카메라 선회 이동, 오브젝트 살펴볼 떄 유용
  • Alt+휠: 카메라 줌 인 줌아웃
  • 마우스 휠: 상하좌우 패닝, 월드축 기준
  • 툴바: 왼쪽 위에 존재하는 아이콘들의 바를 총칭

  • OutLiner: 모든 오브젝트를 다 보여주는 곳

02 에셋이 바닥에 파뭍히지 않게 하는 법(모델링 툴)

  1. 대상 오브젝트 선택
  2. 선택 모드-모델링 모드-XForm-Edit Pivot-
  3. 바닥에 딱 맞게 할 것
  4. 모델링 모드에서 무언가를 하면 항상 수락을 눌러 저장을 할 것
  5. 이렇게 하면 스케일 조절이라던가 위치를 이동해도 바닥에 딱붙어서 바닥을 침범하지 않아 유용함

03 북마크: 카메라 위치를 저장하는 기능

  • Ctrl+숫자키: 오른쪽 아래에 북마크를 저장함이라고 뜨는데 이러면 숫자를 누르면 그 시점으로 돌아갈 수 있다.
    작업효율 올라가기 가능!, 0~9까지 저장 가능하다.

04 오브젝트 일정 지점 이상으로 자르는 법

  1. 오브젝트 선택
  2. 모델링 모드 선택-Plane Cut
  3. 해당 오브젝트의 축을 따라 벽을 날리게 하기 가능
  4. 모델을 한번 더 눌러서 작업을 중복 한 후 마지막에 저장 눌러도 된다.

05 만든 오브젝트들을 축을 기준으로 복사하는 법

  1. Mirror: 축을 기준으로 복사됨
  2. 모델링은 괜찮은데 노말값이 깨지는 경우에는
  3. 어트리뷰트-Normals: 노말을 재계산
    Face Normal Threshold: 60도가 넘으면 노말을 끊고, 60도 이하는 부르럽게 이어주는 옵션

06 튀어나온 오브젝트 정리

  1. 메시-Triangle Edit
  2. 마우스 왼쪽으로 드래그 쭉하고 그냥 움직이면 된다.
  3. 원하는 버택스들을 조절하고 저장하면 끝
  4. 일부만 선택하고 Shift하면 추가가 가능하고, Ctrl하면 빼기가 가능하다.

07 겹쳐져 있는 영역 제거

  1. Alt로 복제
  2. Box 생성 후 창문 뚫을 곳에 넣기
  3. 모델-Boolean: Box만큼 벽이 뚫림

08 좌표계 전환 방법

  • Ctrl+~: 월드좌표와 로컬좌표계 전환

09 자연스럽게(현실처럼) 떨어져 있는 오브젝트 배치하기

  • 플레이 모드- 시뮬레이트 모드: 물리적으로 땅에 떨어짐
  • 오브젝트-오른쪽 바-전체로 선택-피직스 시뮬레이트 선택
    : 원하는 위치로 움직이면서 수정이 가능하다.
  • 오브젝트 클릭-우클릭-시뮬레이션 변경 내용 유지를 꼭 눌러줘야 시뮬레이트 모드를 나가서도 저장이 되어있다.


10 계층구조로 에셋 정리하기

  • 여러 오브젝트들을 하나로 묶어서 위치조정이 가능하다.
  • 오브젝트들을 다 선택 - Ctrl+G 혹은 아웃라이너에 있는 폴더 클릭


11 아래 정렬

  • 오브젝트 선택된 상태에서 End 키

12 메시 일부분 지우기

  1. 메시-Tri Select
    • [ :확대
    • ] : 축소
  2. 선택-All Connected
    : 면이 연결되있는 한덩이의 메시들을 한번에 선택해줌

유튜브 다시보기 풀영상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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